본문 바로가기

WOOUBI

같은 도시 다른 세계를 가진 마닐라 여행(5)





같은 도시 다른 세계를 가진 마닐라 여행(5)



 



'말라떼' 중심지 쇼핑몰 '로빈슨플레이스' 

일상 속 여느 아침과 같이 폰 알람이 울리기 5분전에 정신이 들었지만 쉽사리 눈조차 뜰수 없었다.
아직 보드카의 기운이 얼굴을 뜨겁게 달구고 있었고 부족한 수면 때문인지 유쾌하지 않은 붉은 기운이 눈을 감싸고 있었다.
하지만 버릇처럼 시한폭탄이라도 해제하듯 빠르고도 익숙한 손놀림 으로 알람을 해제하고 얼굴을 찡그리며 왼쪽눈만으로 약간의 시야만 확보한체 꼼꼼하게 창을 가리고 있는 커튼의 빈틈을 본능적으로 찾았다.
손바닥만큼 벌어진 커튼 틈 사이로 어제와 달리 우울한 회색 빛이 탁자위를 거쳐 베이지 색 카펫 위로 물러앉아 있었다.
잠시 였지만 눈을 뜬 상태를 유지하기 힘들어 다시 잠을 청했다. 잠시 눈을 감았다 떴을 뿐이라 생각했는데 시간은 호텔에서 제공하는 조식 식사시간이 훌쩍 지나있었다.
약간의 두통과 술기운이 남아있었지만 여행 속 더 이상의 허무한 공백을 남기고 싶지 않아 화장실로 무겁게 눈을 돌렸다.
 정신이 번쩍 들만한 찬물 샤워를 마치고 무거운 습기를 머금고 있는 머리를 채마르기 전에 청바지와 셔츠를 꺼내어 입고 카메라를 우측 어깨 위로 들쳐매면서 룸 가장자리에 놓여진 운동화 쪽으로 발을 떼었다.
운동화 뒷꿈치에 발뒷꿈치를 성급히 얹어 까치발을 세우며 엉거주춤 불편한 걸음을 이어 방을 나섰다.
중지를 발뒷꿈치에 밀어넣으며 발과 운동화의 바른 위치를 찾았으려 애쓸때 엘레베이터의 1층 버튼에 색이 바랜 낡은 붉은 등이 들어왔다.
호텔 현관 밖으로는 비가 내리고 있었다. 무언가를 의식할 사이 없이 공허함 가득한 한숨이 떨어져 나왔다.
마치 무척이나 기대하던 약속이 취소라도 된듯한 안타까움이 밀려왔다.
현관 밖을 나서 건물 처마 아래에 서서 손을 내밀어 보았다.
잔잔히 솟아 올라오는 건조한 먼지냄새가 시작된지 얼마되지 않은 비 임을 암시 하고 있었다.
손가락 위로 떨어지는 빗방울의 무게로 강수량이라도 측정해볼려는 요량이었는데, "이정도면 뛰어들만하다!"는 자기세뇌가 급속도로 온몸으로 퍼져 두 다리로 닿았다.
시작은 건너편 건물 처마로 그리고 다음 건물 처마 아래로 그리고 그 다음 그리고 그 다음... 그렇게 징검다리를 건너듯 건물 처마밑을 징검 돌 삼아 '말라떼' 중심가에 자리 잡고 있는 쇼핑몰 '로빈슨플레이스' 를 향해 뛰어갔다.







비가 오고 있었지만 쇼핑몰 앞 일시정차공간에는 지프니와 택시들이 줄지어 도로가장자리를 점령하고 있었고 쇼핑몰 입구에는 중무장한 경비원 들이 쇼핑몰안으로 무분별하게 쏟아져 들어가는 인파들을 정리라도 하듯이 일일이 세워 몸수색을 하곤 안으로 들여보내고 있었다.
 다행히 '로빈슨플레이스'로 오던 길 비가 잦어 들어 흠뻑 젖어버리는 난감한 상황은 일어나지 않았다.
미끈한 바닥을 디디며 쇼핑몰안으로 발을 옮겼다.





 

 [우유비스튜디오 wooubistudio.co.kr]


눅눅해진 셔츠의 어깨를 집게손가락으로 번갈아 들었다 놓으며 조금의 찝찝함이라도 덜어내려 부질없는 노력을 버릇처럼 반복하면서 반사된 형광등 자욱이 내려 앉은 흠을 찾아볼 수 없는 타일 바닥을 미끌어져 내려갔다.
 마닐라가 자랑하는 아시아 최대의 쇼핑센터'몰 오브 아시아'가 아니었을 뿐아니라 상대적으로 빈곤한 인상이 깊었던 '말라떼' 였으므로 별 기대없이 들어선 '로빈슨플레이스'는 의외로 굉장한 규모와 깔끔하게 꾸려진 옷가게, 전자제품점, 푸드코트, 패밀리레스토랑, 대형식료품점 등등의 다양한 상점 들이 4층으로 나뉘어 겹겹이 입점해 있었다.
상점들 사이로 지나가는 통로의 최대 폭은 어림잡아 100명 이상의 한꺼번에 좌우로 통행한다해도 불필요한 신체접촉이 없을듯했다.
한쪽 입구에서 다른쪽 입구로 나가려면 20 ~ 25분가량 소비되는데 층층이 입점한 상점들을 대충이라도 돌아보려면 족히 2시간은 걸릴 듯 했다





[우유비스튜디오 wooubistudio.co.kr]



눅눅해진 어깨사정과는 달리 습기가득한 열대지방 빌딩 숲 처마밑을 건너 건너 한참을 뛰어야 했던터라 목 사정은 타들어가기 시작했다.
좌우로 도열해있는 상점들 사이로 갈림길이 보였고 그 갈림길 통로 중앙에 열대과일 이미지들을 부스 머릿부분에 화려하게 장식한 과일음료부스가 눈에 들어왔다.
살짝 상기된 표정으로 깔끔하게 장식된 세평 남짓되는 듯한 부스안의 여점원에게 망고 주스를 주문하고 계산을 치르며 음료의 '스트롤러'를 입에 물었다.
한참 참아오던 화장실이라도 다녀온 듯 여유로워 졌고 부쩍 느려진 발걸음을 즐기며 다시 걷기 시작했다.
몇개의 옷가게를 심심한 눈길만으로 기웃거리고 있었을 때 주상복합아파트 판촉 부스 앞의 스커트 정장 유니폼 차림에 머리를 빈틈없이 쓸어올려 뒤로 묶은 20대 중반으로 보이는 여자가 주상복합건물이 화려하게 이미지화 된 판촉 팜플렛과 전단지를 나의 정면을 보며 내밀고 있었다.
좀 얼떨떨했기에 좌우를 돌아본 후 다시 정면의 그녀를 응시하며 검지로 나를 가르키며 들릴듯 말듯한 목소리로"Me?"라는 단어를 반사적으로 뱉어냈다.
그녀는 딱히 명쾌한 대답을 하지 않고 환한 미소만을 띄우면서 갸름한 얼굴을 끄덕이고선 판촉 전단지를 쥐고 부끄러워지고 있는 손을 내려보았다.
 나는 얼른 전단지를 받아들고선 큰 관심이라도 가진 듯 전단지를 펼쳐보며 물었다. "이거 어디지어요?" 그녀는 아까 내가 들어왔던 입구방향으로 살짝 몸을 틀어 가르켜 보이며 대답했다."저쪽 말라떼 중심가 쪽에요..."
나는 전단지에서 눈길을 떼면서 장난의 여운을 품은 얼굴로 오른쪽 손으로 전단지를 반으로 조심히 접어 잡으며 말을 이었다. "나 필리핀 사람 아니예요"
전혀 표정의 변화가 없이 여전히 미소 머금은 얼굴로 곧장 말을 이었다. "알아요. 필리피노가 아닌거 누구나 알아볼껄요"
내가 거쳐온 수 많은 여행지들 중 가장 이방인이라는 눈길을 많이 받아왔던 마닐라 여행이었으므로 그녀의 대답은 당연했고 이미 예상이 되었다.
 또한 그녀가 외국인임을 알면서도 굳이 전단지를 건네며 설명을 멈추지 않는 것 또한 투자목적 또는 다른 기타목적으로 외국인들이 마닐라의 부동산을 거래할 것이라는 추측을 어렵지 않게했다.
난 스스로 뭔가를 이해했다는 듯 반즈음 접힌 전단지를 아래로 내려다 보며 얼굴을 끄덕이고 다시 얼굴을 들어 그녀를 보며 "난 아직 여행중이라, 도와드리지 못하겠네요" 라고 말하고 원래가던 길로 몸을 살짝 돌리자 그녀가 표정의 변화없이 미소 그대로 얼굴을 가지고 변함없는 목소리로 "Yeah, Sir" 대답하고, 몇 발자국 옮겨 부스쪽으로 돌아가 사람들이 통행하는 향해 다시 사람들을 탐색하기 시작했다.





[우유비스튜디오 wooubistudio.co.kr]

 [우유비스튜디오 wooubistudio.co.kr]





대락 점심시간 무렵, 찾아 헤매던 필리핀의 국민 패스트푸드 'Jollibee' 를 찾을 수 있었다.
우리나라에서 '롯데리아'정도라면 이해가 빠를 듯 한데 햄버거 뿐아니라 스파케티와 여러가지 요리가 있는 것이 흥미로웠다.
 점원들 머리 위로 나열된 메뉴를 뚫어지 듯 응시하며 '스파게티'와 '훈제 돼지고기'를 허공에 손가락 짚어가며 주문을 마친 후 의자가 고정된 테이블에 자리를 잡고 앉았다.
 물론 어느나라건 패스트 푸드점에서 퀄러티 높은 음식을 기대한다면 욕심이겠지만, 주문한 음식은 통조림에서 방금 꺼내 '해동'한 듯한 실망스런 맛 이라면 적당한 묘사일 듯 하다.
'Jollibee'에서 입맛만 다시고 나와 스쳐가듯 수많은 상점들을 지나치며, 1시간가량 익숙한 브랜드와 'Made in Korea'를 반가워하는 것 외에는 무미건조한 시간만을 보내고 '로빈슨플레이스'의 출구를 찾았아 나섰다.












마닐라 최대규모의 수산시장  '마까빠갈(Macapagal)'과 '야타이 라멘'의 Josh

쇼핑몰을 나왔을때 비는 여기저기 찐하고 연한 음영만을 남기고 회색 빛 여운 속으로 물러나 있었다.
 잔뜩 흐렸지만 간간히 볕이 가늘게 들기도 했다.
다시 귀가 먹먹할 정도로 쏘아대는 경적소리와 목을 체워가는 매연이 천지를 가득체워갔다.
 이른 오후였지만 부실한 점심덕에 예정보다 빨리 해산물 먹어보기 위해 택시를 탔다.
 미리 알아둔 마닐라 최대규모의 해산물 시장인 '마까빠갈(Macapagal)'을 또박또박 발음하자 택시기사는 고개를 끄덕이며 출발했다.
 미터를 켜지 않았다는 것을 출발한지 한블럭 정도 지나서야 알게되었고, 조수석과 운전석 사이로 몸을 내밀며 "Meter please!" 짧게 말했다.
택시기사는 살짝 백미러로 힐끔 내 얼굴을 응시하며 선한 미소를 지으며 "너무 멀어, 300패소 주면 갈께요"
미리 지도를 봐두었지만 지도상으로는 거리가 얼마되는지 감이 잡히지 않았으므로 공항에서 '말라떼' 사이의 거리보다는 멀것이라는 추측만으로 가격 협상에 흥쾌히 응하고 등받에 기대어 주위 풍경에 몰두했다.
사실 택시기사의 선한 인상이 가격협상 타결에 한몫했다해도 과언은 아니다.
하지만 도착한 수산시장은 예상했던 거리보다 훨씬 못 미쳤고, 미터기를 켰다면 150패소가 체나오지 않았을 것이라는 암산이 수비지않게 나왔다.
황당하긴 했지만 이미 한 약속을 번복하기 싫었을 뿐아니라 더이상 택시비로 왈가불가 하는 것도 귀찮았다.










 택시에서 내리자 50M 가량 끝이 보일 정도의 짧은 골목이 보였고 우측으로는 식당으로 보이는 건물들이 줄지어 있었으며, 좌측으로는 생선과 해산물이 가득한 가판대가 줄지어 있었다.
 아니나 다를까 우측 식당의 호객꾼들이 택시비를 치르기도 전에 내리는 문 쪽에서서 기다리고 있었고 골목쪽으로 몸을 돌리 기가 무섭게 어눌한 한국어 이지만 자신감 넘치는 어투로 말했다. "한국사람 여기 많이와, 맛있어!"
골목 안쪽으로 더 들어가면 속속들이 나오는 호객꾼들의 호객행위를 더겪을 것이 뻔하기도 했지만 예상했던 어마어마한 규모와 수많은 사람들의 수산시장의 생기는 도저히 찾아 볼 수 없었으므로 분명 잘못 찾아 온 것이라는 강한부정이 머리를 지배했다.
 수산시장 골목을 더 깊이 들어가지 않고 다시 뒷걸음질 쳐 나오며 친구에게 주장이 아닌 확신에 가까운 어조로 "분명 잘못왔을 꺼야!" 말하고 이 모두를 택시기사 탓으로 몰아 세웠다.
택시기사에 대한 소란스런 험담을 쏟아내며 근거리에 현대자동차 영업소 앞 누군가와 열심히 이야기를 나누고 있던 경비원 앞으로 다가갔다.
이미 여기가 아님을 확신은 했지만 확인 사살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깡 마르고 외소한 체구의 경비원은 우리가 앞으로 다가오기도전에 한창 재미있어 보이던 친구와의 대화를 멈추고 우리쪽을 응시했다.
 나는 여행책자의 '마까빠갈(Macapagal)' 부분이 있는 페이지를 펼치며 손이 닿을 만한 가까운 거리를 유지한체 인사조차 생략한체 거두절미하고 묻고자 하는 본론만을 택시기사에게 말했듯 또박또박 물었다. "'마.까.빠.갈, 여기 갈려면 멀어요?'
 경비원은 나의 짧은 구어적 물음보다는 내가 펼친 페이지쪽을 응시하였고 그와 이야기 나누던 경비원의 친구 또한 얼굴을 맞데어 책자를 응시하기 시작했다.
경비원과 그의 친구 모두 거의 동시에 우측, 내가 뒷걸음쳐 나왔던 시장을 가르키며 살짝 엉덩이를 의자에서 떼고 눈섭까지 치켜올리며 큰소리로 "저기, 저기" 외쳤다.
 그리고 따갈로어로 세문장정도를 중얼거리듯 쉬지않고 떠들어 댔다.
나는 그들의 말이 끝나기 무섭게 "OK Thank you" 짧은 인사를 마치며 다시 골목쪽을 바라보았다.











어느정도 거리를 두고 시장쪽을 다시 바라보니 수산물 레스토랑 구역임을 가르키는 게이트와 그 게이트 좌측 뒷편으로 준비해온 정보에 평이 좋은 해산물 레스토랑 '야타이 라멘(Yatai Ramen)'의 큼직한 간판이 한눈에 들어왔다.
저렇게 큰 간판이 어떻게 시야에서 잡히지 않았었는지 의문이었다.
규모에 실망했건 어찌되었건 여기가 찾아헤메던 '마까빠갈(Macapagal)'시장임에 틀림이 없었으므로 다시 돌아갈 수 밖에 없었다.






 두번째 블록 가장 앞쪽에 자리잡은 '야타이 라멘(Yatai Ramen)'의 야외 테라스에 대로가 보이는 적당한 위치의 테이블을 차지하고 앉았다.
 대나무와 얇은 쇠기둥으로 받쳐진 슬라브와 비슷한 재질의 납작한 지붕은 그리 견고해보이지 않았지만 볕을 가리기에 충분했고 곳곳에 나무와 웬만한 탁자 사이즈의 화분에 화초들이 심어져 있었는데 간혹 부는 바람에 흔들리는 초록잎들이 어느정도 청량함을 첨가하였다.



 

 테이블에 자리를 잡고 앉았을 때, 이마 전체를 지배해버린 노란색 두건과 검정색 피케셔츠와 빨간색 베스트를 매치시킨 배가 나온  남자가 메뉴판을 들고 건물의 유리문을 열고 테라스 테이블 쪽으로 걸어와 테이블 앞에 멈추어서 공손하게 늦은 오후 인사를 했다. "Good afternoon Sir"
 볼록한 배를 포함해 전체적으로 살집이 좀 있었고 여느 필리피노들 처럼 큰 눈에 비교적 작은 코를 가졌으며 왼쪽 가슴에는 'Josh' 라는 이름표를 달고 있었다.
 외모만으로는 전형적인 필리핀 아저씨였다. 그러나 Josh가 메뉴판을 열며 본격적으로 메뉴를 설명 할 때 그의 목소리에서 반전이 있었음을 깨달았다.
 저음이 어울릴듯한 목에서 높은 음과 가는 목소리가 흘러나왔을 뿐아니라 메뉴를 설명하는 제스쳐에도 소극적이고 여성스러움이 느껴졌다.
 신경쓰지 않으려 했지만 태국이나 필리핀과 같은 열대지방에는 게이나 트랜스젠더가 많다는 풍문을 들은 기억이 있었으므로 "혹시?"하는 궁금증에 힐끔힐끔 계속되는 Josh의 목소리와 제스쳐를 관찰하듯 집중했다. 
 Josh는 메뉴판을 열며 간단히 어떤 요리류 그리고  '마까빠갈(Macapagal)'시장과 레스토랑의 연계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기 시작했다.
"여기 메뉴판을 보시면. 몇 가지 생선요리와 새우 그리고 '킹크렙'과 '랍스터' 요리가 있어요. 우리 식당에서 준비하고 있는 재료로 요리 해드리는  메뉴도 있지만 수산시장에 직접 가셔서 마음에 드는 재료를 구입해오시면 저희가 요리해드리는 메뉴도 있습니다. 물론 요리값과 물건값은 따로 받구요" Josh의 영어는 유창했고 어투는 격앙됨 없이 안정되어있었다.
'마까빠갈(Macapagal)'의 시스템은 우리나라 포항의 죽도시장 또는 부산 광한리 등지의 회 타운과 비슷한 시스템이었으므로 생소하진 않았지만 '바가지' 쓸것이 좀 걱정되긴했다.
 나는 랍스터와 킹크렙 요리를 애매하게 번갈아 메뉴판에서 검지로 짚어 보이며 물었다. "어느 것이 괜찮을 까요? 아직 결정 못했지만 우린 이중한가지와 새우요리를 먹고 싶네요"
 Josh는 큰 표정의 변화는 없었지만 대화 속에 약간의 난감함이 얼굴에 베어있었다. "킹크렙과 랍스터 모두 괜찮은데...좋은 물건을 고르는 것이 관건이죠. 제가 대신 골라드릴 수 있어요. 킹크렙과 랍스터 중 한가지 종류만 말해주시면 제가 시장에서 구매해서 요리하기전 일단 물건 보여드릴께요"
짧았지만 대화내내 Josh의 진중한 태도와 몇몇 요리에 대한 세심한 설명은 어느정도 "그를 믿고 싶다."는 완벽하진 않지만 어느정도의 신뢰감으로 이어졌다.
 딱히 신선한 랍스터나 킹크랩을 선택할 만한 안목이 없었으므로 오히려 그의 제의가 반가웠다.
 메뉴의 이미지 속 랍스터가 더욱 먹음직 스러보였다. "OK 그럼 신선한 랍스터로 부탁할께요"
 빠르게 의사결정을 알리자 Josh는 살짝 웃으며 얼굴을 끄덕이며 유리문으로 들어가더니 주방이 있을 법한 건물의 뒷쪽 또 다른 문으로 은색 버켓을 지니고 시장쪽으로 빠르게 걸어갔다.
 몇분이 흐르고  Josh가 약간 무게가 싣어진 듯한 버켓을 들고 테이블로 돌아왔다.
 '랍스터'를 거꾸로 들어보이며 "킹크랩은 죽어 있는 것도 있고 오늘 물건이 좋은 것이 별로 보이지 않아서 랍스터를 고르신 선택 잘하신것 같아요. 보세요, 랍스터 오늘 물건 좋은것 같아요. 이걸로 요리해드릴까요?"
신선함을 판단한 만한 기준도 관심도 없었지만 분명 살아 있는 랍스터 였고 싱싱해 보이긴했다.
그리고 '랍스터'를 거꾸로 들고 서있는 Josh의 얼굴에는 신뢰할 만한 진지함이 더욱 선명했다. "네. 그걸로 해주세요. 요리는 어느정도 걸리나요?"
 Josh는 우리에게 시선을 떼지않고 곧장 대답했다. "15분에서 20분 정도 걸릴꺼예요"
내가 "OK" 대답하자 Josh는 "Yes Sir" 대답하고 우리가 주문한 랍스터와 새우요리를 다시 확인시켜주고 버켓을 들고 건물안으로 향했다.







Josh가 테이블을 떠나자 나도 테이블을 비우고 요리가 나올동안 수산시장을 잠깐 둘러보기로 했다.
'마까빠갈(Macapagal)'수산시장은 50미터 가량되는 거리에 레스토랑과 수산물 가판대가 네개블록으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네번째 블록은 수산물이 아닌 과일가판대가 줄지어 있었다.
 현지인들이 분주하게 움직이며 치열하게 수산물을 흥정하는 모습을 상상했지만 시장 안 거의 모든 현지인은 가판대를 지키고 있는 점주와 직원들이었고 손님들은 외국인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가판대 위에는 조개, 새우, 랍스터, 킹크랩 등 종류별로 바구니와 널판지에 정리되어있었다.
우리가 가판대 앞을 지나며 사진기 셔터를 누를 때면 흥정을 요구하는 손짓이 이어졌지만 가판대와 거리를 두고 가까이 가지 않자 더이상 끈질긴 강요는 없었다.
한국의 재래식 수산시장만큼 깔끔하진 않았지만 생소한 생선들과 수산물로 빈틈없이 이어진 시장안은 생기로 가득했다.



 

 

 20분즈음 빠르게 시장을 돌아보고 테이블로 돌아왔을때, Josh가 우리를 기다렸는지 유리문 안쪽 건물에서 테이블을 찾아 착석하는 우리를 보고 주방이 있는 벽쪽으로 잠시 사라졌다가 여점원과 함께 두접시의 요리를 들고 테이블에 놓고았다.
 "맛있게 드세요" 짧게 인사를 마치고 다시 건물안으로 사라졌다.
 랍스터는 랍스터 살과 계란 그리고 몇가지 야채등과 함께 조리되었고 새우는 튀김가루를 감싼체 꼬깔모양으로 꼬리와 꼬리를 기대고 있었다.
 랍스터 요리는 다양한 재료와 랍스터 살의 조합으로 야채와 랍스터 살이 곁들여진 '스크럼블 에그'를 맛보는 듯 했고, 새우는 그 크기만으로 입을 압도 하였으며 입안 전체를 채울만큼 풍부한 새우살이 매력적이었다.
여느 필리핀 요리처럼 짜서 탄산음료를 찾을 수 밖에 없었지만 혹평을 할 정도로 나쁘진 않았다.
묵직해진 몸을 일으켜 '마까빠갈(Macapagal)'시장을 빠져나올 때는 마닐라의 또 다른 세계의 시작을 알리는 어둠이 다시 내려오고 있었다. 
'마까빠갈(Macapagal)'시장 앞은 8차선이 넘는 대로 였을 뿐아니라 별다로 볼만한 흥미거리가 없는 지역 이었지만 일단 산책을 좀 하고 싶어졌으므로 한국 관광객들의 필수 마닐라 관광코스인 '어메이징 쇼(극장)' 를 향해 가늘고 길게 붉은 빛을 거두고 있는 거리를 걷기 시작했다.









                                                                                                       Posted by Dee